사이트맵

다가갈수록 더 멀어지네

한국문인협회 로고 최순태

책 제목월간문학 월간문학 2025년 2월 672호

조회수12

좋아요0

민족의 비극인 6·25를 겪으면서 나라를 지키려고 싸운 젊은이들의 희생은 영원히 우리들의 가슴에 남아있다. 전쟁이 끝나고 나서 이른바 전후세대(베이비붐 세대)의 출생률이 높아져서 폭발적으로 인구가 증가하였다.

나라는 피폐해지고 생활 수준이 비참하여 오히려 북한의 경제력이 남한을 추월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제3공화국이 들어서면서 시작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세계의 다른 나라보다 월등하게 높았다.

베이비붐 세대인 나는 초등학교 때 고무신을 신고 도시락을 넣은 보따리를 허리에 묶은 후 등교하여 학생이 많은 빽빽한 교실에서 공부하였다. 가정 형편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옥수수죽이나 빵을 배급받아 점심을 해결했다.

당시 학교 선생님들은 반투명 종이에 송곳 비슷한 철필로 글씨나 그림을 새겨 평평한 판 위에 종이를 얹어 잉크를 묻힌 롤러를 눌러 인쇄하는 등사기로 시험지나 공문 등을 생산하였다. 학생들은 연필로 공책에 글을 쓰다가,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펜에 잉크를 묻혀 필기하였다. 나중에는 볼펜이나 만년필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문서를 작성할 때 나는 네벌식 한글 타자기를 사용하였다. 인문계 고등학교를 나온 나는 타자기 사용법을 몰랐다. 하지만 병무 업무를 하려면 많은 문서의 작성이 필요하여 타자기를 잘 다뤄야 했다. 마침, 여자 상고를 나온 여직원이 타자기 사용법을 알려주어 그 이후 익숙하게 타자기를 다룰 수 있었다.

사무실에 타자기도 몇 대밖에 없어서 일부 직원들은 직접 볼펜으로 기안문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시기를 겪고 나서 사무실에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컴퓨터 운영체제인 MS. DOS와 문서 작성 프로그램인 하나(hana)도 들어왔다. 겨우 숙달했는데 이어서 windows와 아래 한글이 기존의 프로그램을 대체하였다. 나는 또 새로운 운영체제, 문서 프로그램을 익혀야 했다.

당시 사무실 내에 컴퓨터는 몇 대밖에 없었기 때문에 모든 직원이 사용하지 못하고, 주로 서무와 몇몇 직원들만 이용할 수 있었다. 이윽고 전 직원 1인당 1대의 컴퓨터가 보급되었다.

시청에서는 부랴부랴 교육원에서 전산 교육을 시행하고 전 직원 대상 평가가 있었다. 평가에서 탈락한 직원은 보충 시험 등을 통하여 철저하게 교육했다. 당시 오래 근무한 6급 선배님은 후배 공무원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할 수 없이 전산 공부하게 됐다고 넋두리하였다.

본격적인 컴퓨터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전의 대면 결재에서 온라인으로 결제하는 등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으며 프린터로 문서를 출력하게 되었다. 새로 들어오는 신규 직원들은 미리 컴퓨터에 관한 공부를 하여 상당한 수준의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이미 근무하던 직원들은 그들로부터 전산에 관한 사항을 물어보는 처지로 바뀌었다.

일부 신규 직원은 선배들이 물어보면 별로 탐탁지 않아 하는 경향도 있었다. 한편으로는 속상해서 오기로 배워서 업무를 처리하기도 하였다. 기껏 배워 놓은 문서 편집 기능 등이 upgrade 되어 다시 배우는 일도 허다하였다.

우리들의 일상은 예전에 수동으로 하는 방식에서 전산으로 하는 방식으로 급격히 변해가고 있다. 식당에서도 말로 음식을 주문하지 않고 키오스크나 단말기로 음식을 주문하면 로봇이 음식을 배달하는 시대로 바뀌었다. 또한 홈쇼핑으로 물건을 주문할 때 반드시 전산 능력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택시를 타려고 해도 예약하지 않으면 탈 수 있는 택시가 많지 않다. 카카오택시 등이 예약을 필수 조건으로 하기 때문이다. 예약은 컴퓨터나 모바일 앱으로 하는데,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허둥댄다.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

모름지기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은 낭패가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반드시 전산을 알아야 한다. 요즈음은 은행의 지점들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은행 업무를 방문해서 하는 경우보다 전산으로 하는 사람의 비중이 더 높다고 한다.

내가 잘 아는 한 문인은 오래된 고목이나 귀한 나무들을 찾아 카메라에 담는 취미를 갖고 있다. 최근에 그는 드론을 사용하여 나무를 촬영한다. 나는 이것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여든이 넘은 분도 이렇게 하는데 나는 매우 부족함을 느낀다. 사람들은 사회생활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항상 공부해야 한다.

창의적인 생각이 위대한 발명을 이룬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힘들게 따라가면 점점 더 멀어지는 이러한 현상 앞에서 우리 모두 지속적인 공부와 노력만이 남들과 비슷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첩경임을 알아야 한다.

광고의 제목 광고의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