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문학 신인작품상 당선작 2024년 06월 170호
시조를 형식에 맞게 내용도 현대 감각에 맞게 앉히는 작업은 쉽지 않다. 좋은 작품을 쓴다는 것은 더욱 어렵고 깊이 있게 공부에 매진하여야 볼 수 있는 경지라 할 수 있다. 시조만큼 어려운 장르도 없다는 생각으로 늘 매진 하시길 부탁드려 본다.
양현숙의「위험한 항해」란 작품은 대체적으로 음수율에 충실하려고 노력은 하였으나 둘째 수 초장은 구의 경계를 무너뜨리고는 있어 다소 아쉽지만 반점을 찍어 그 어색함을 피하려 하였다. 대체적으로 무난한 작품이다.
전승탁의「소낙비」는 주제와는 다소 거리가 있으나 아마 작가가 소낙비 온뒤의 풍경을 형상화하여 시조의 외적 형식에 맞게 쓴 작품으로 보인다. 첫수는 소낙비가 지나고 하늘이 보이는 모습이지만‘바람길에 구름이 뚫렸다’고 상상하고 있으며 그 틈새를‘하늘 창 새뜻한 맵씨’라고 비유한 것이 눈길을 끈다. 둘째 수에서는 굴뚝새의 작은 몸짓을 보고 소란한 소낙비를 응석 받아 주는 느긋함으로 바라보고 있다. ‘입힌다’라는 표현도 제법 낯설다. 셋째 수 종장에서 원관념의 보조관념으로 쓰인’수레바퀴’는 적절한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황운희의「신호등」은 신호를 의인화하여 쓴 작품인데 초장 후구의‘색등’ 이라는 표현은 신호등의 보조관념으로 쓰기에는 다소 어색한 부분이 있다.
음수의 배열을 보면 3·4·3·4의 기본형을 잘 지키고 있어 균제미(均齊美)가 돋보인다. 중장의‘거리를 다스린다’는 표현과 종장의‘통치력’이라는 시어를 도입하여 의인화함으로서 시적 매력을 더 하였으며 이 작품은 일종의 참여시(앙가쥬망)이라 할 수 있다. 단시조로서 손색없는 작품이다.
당선을 축하드리며 좋은 작품으로 돋보이는 시조시인이 되시길 바란다.